본문 바로가기

성장

내가 공부하는 방법

사실 이 제목은 생각보다 무거운 제목이지만, 갑자기 feel이 확 꽂혀버려서 이와 관련된 글을 쓰려고 한다.
글을 쓰는 이유는 일단 아래의 영상 때문이다.

이 영상은 내가 1학년 2학기 때 알게된 영상인데, 굉장히 인상 깊은 점이 많아서 자주 봐왔다.

1년 넘게 하루에 12시간 공부한 방법

영상의 주인공인 James scholz는 '1년 넘게 12시간 공부한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영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정형 마인드셋과 성장형 마인드셋의 차이
  2. 동기가 아닌 꼭 성공해내고 싶은 간절한 마음,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마음에 불을 지펴준 것들, 열망들이 자신을 하루도 빠짐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줬다.
  3. 공부의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하다.
  4.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며 건강을 유지해야 하고, 좋은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 영상을 보고 성장 마인드셋과 관련되어 James가 추천한 Ted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이 영상이 꽤나 지금의 나의 삶을 돌아보게 만들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성장 마인드셋과 관련된 Ted 영상

Ted 영상에서는 성장 마인드셋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이 영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뇌는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 어려운 단계에 부딪힐 때 변화하고 발전한다.
  2. 결과가 아닌 성장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과정'에 집중하자.
  3. 잠깐 멈춰서서 내가 어떤 마인드셋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자.

현재 나의 상황

나는 2학년으로 올라가는 겨울방학을 지내고 있고, 방학한 이후로 매일 9시부터 밤 10시까지 공부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부는 내신 공부이고, 거의 수학과 물리에 대부분의 시간을 쏟고 있다. 9시 이전에는 알고리즘 공부를 하는데 이번주에는 잘 일어나지 못해서 너무 아쉽다. 11시부터 1시까지는 알고리즘 문제를 풀거나 밀린 수학 문제를 푸는데, 이것도 사실 저번주까지고 이번주에는 12시간 동안 놀지 않았으니 쉬어도 된다는 합리화를 하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본다.

내 마음

나는 사실 잘되고 싶은 마음이 너무 크다. 어느 순간부턴가 꿈을 크게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꿈을 크게 가질수록 열망이 커지고 한계를 뛰어넘는데 도움이 된다고 들었기 때문인 것 같다. 1학년 때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솔직히 내 마음보다는 성적이 훨씬 낮았다. 모든 공부하는 학생들이 그렇듯이, 나도 그랬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침 6시에 일어난다는 영상을 보면서 나도 6시에 일어나는 생활을 실천했다. 이 생활이 반복되면서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소문이 났다. 때문에 실제로 지금도 내 동네에서 과학고에 같이 합격한 친구들, 부모님들은 항상 나를 실제 나보다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나도 그것을 느낀다. 공부뿐만 아니라 여러 활동들에서 내가 원하는 것들을 이루고 싶은 마음에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 계속해서 탐구하는 것 같다.


적용

변화를 느끼는 부분

내가 이 글을 쓰게된 이유는 Ted 영상에서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하자는 말이 친숙하지 않게 들렸기 때문이다. 이 말은 사실 어릴 때부터 많이 들어온 말이다.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얻는 것들에 집중해야 성장하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런데 막상 이것을 현재 내 삶에 대입했을 때 나는 그렇게 살고 있지는 않았다. 나는 그저 내가 바라는 것들을 쫓아가기 바빴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너무 막연한 방법으로 애를 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내 삶에 이것을 적용해 보려고 한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방법

나는 중학교 때 내 흥미에 이끌려 시작했던 프로그래밍이 어느새 주특기가 되었다. 솔직히 말하면 과학고에 나보다 잘하는 애들이 훨씬 많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중학교 때 쌓아 놓은 것들이 너무 많았다.
나는 현재 올해 다가올 여러 프로그래밍 대회들과 백준의 티어를 생각하며 어려운 문제를 푸는데 급급한 것 같다. 그래서 문제 풀이를 대하는 태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실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려고 한다.
현재 나의 상황에서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단계는 크게 알고리즘과 문제풀이로 나눌 수 있다.


알고리즘
알고리즘을 공부하면서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 이 알고리즘이 설명하고 있는 방법론
  • 이 알고리즘을 문제에 적용시키는 과정
  • 이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종류와 형태

문제풀이
문제풀이를 공부하면서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 이 문제에 어떤 알고리즘을 적용할 지 결정하는 방법
  • 어떻게 해결할지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떠올려야 할 것들
  • 계획을 검증해야 할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 검증해야 한다면 검증한 방법
  •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데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법
  • 코드에서 필요한 스킬들, 이와 관련되어 내가 갖고 있던 오개념과 사실

문제를 해결한 후에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 노트에서 해결 과정을 찾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
  • 생각한 풀이를 코드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줄이는 방법
  • 디버깅 과정에서 시간을 줄이는 방법
  • 동일한 종류의 문제들을 구별하는 방법
  • 제출 코드의 오답 원인
  • 문제를 풀면서 어려웠던 점을 다른 문제에서 극복하기 위해 연습할 것

 


공부를 대하는 방법

수정을 거쳐야겠지만, 공부를 하면서 내가 해야 할 생각을 적어본다.

  • 이 과목의 실력을 높이기 위한 절차를 나누기
  • 그 절차들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생각하기
  • 항상 현재 나에게 부족한 점을 찾기

와...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정말 뿌듯하다. 이게 티스토리 블로그의 순기능 아닐까? 이 글을 다시 읽으며 흐뭇하게 웃고 있을 나날을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성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atinum II 달성  (0) 2023.02.04
Platinum III 달성!!  (0) 2023.01.18
겨울방학 PS 일지  (0) 202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