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자료화 독서법

우기부기 10단계 독서법

자료화 독서법은 책을 읽으면서 책 속의 중요한 내용들을 자료화하는 독서법이다. 필자는 현재 이 방법을 통해 책을 읽고 있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는 말에 공감하고 있다.

  1. 목표 인식 단계
    현재 나의 상황에서 나에게 중요한 책이 무엇일지 생각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나는 생각이 없는데 그저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책들, 권장도서 등을 읽는 것은 읽는 도중에 회의감이 생기게 하고, 읽고 싶은 마음이 점점 사라진다.
  2. 책 선별 단계
    1단계에서 선정한 나만의 목적에 맞는 책을 고르는 단계이다. 우기부기는 '책의 목적 == 독자의 목적'이 되는 순간 독서를 통해 얻는 효과가 몇백 배로 상승하게 된다고 말한다. 현재 필자도 두가지 목적이 같게 하고 2권의 책을 읽었는데, 이 말에 공감하게 되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이 난이도인데, 책을 읽는 속도 및 이해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3. 훑기 단계
    책을 정독하기 전에 5분 정도 속독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내용, 분량, 시각 자료, 요약된 부분, 결론 등의 중요한 내용들을 뇌에 각인시키는 시간이다. 
  4. 정독 단계
    이 단계 부터 책을 제대로 읽게되는데, 필자는 3색 볼펜으로 책의 중요한 부분들에 밑줄을 긋고, 키워드에 동그라미와 네모를 그린다. 이외에도 귀퉁이를 접거나 메모를 남기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5. 수집 단계
    정독 단계에서 표시한 중요 부분들을 발췌, 수집하는 단계이다. 발췌할 때 반드시 남겨놔야 할 요소가 있다. 이는 그날의 날짜, 책 이름, 페이지 수, 발췌 문장, 자신만의 생각이다. 필자는 페이지 수를 기록할 필요를 못 느꼈는데, 분류 단계에서 바로 찾아보기 위해서는 필요한 작업인 것 같다. 아직 책을 많이 안 읽어서 묶을 정도의 내용이 없지만...언젠가 필요하지 않을까? 또한 수집 단계에서 Notion을 쓰고 있는데, 진짜 획기적이다. 세상 사람들이 다 알았으면.
  6. 묶기 단계
    수집 단계에서 공통된 내용들을 묶어주는 단계이다. 한 책 내에서 같은 메시지들을 묶어주면 보통 그 부분이 책의 핵심 메시지이다. PC를 이용하면 쉽게 복사 붙여넣기, 잘라내기를 통해 묶을 수 있다.
  7. 분류 단계
    수집한 정보들을 우선 순위별로 배분을 해주는 단계이다. AAA급, AA급, A급 정보로 나누는 과정에서 이 책의 핵심,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더욱 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8. 주제별 동기화 단계
    7단계 까지 만들어 놓은 지식들을 주제(자기계발, 리더쉽, 창업 등)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주제별 노트를 만들어 주제에 맞는 내용을 복사한다. 이를 통해 특정한 주제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9. 일상 활용 단계
    개인적인 공부를 할 때, 삶을 살아가는 모든 순간에 내가 쌓아놓은 지식들을 활용할 수 있다. 
  10. 창작 활동 활용 단계
    양질의 콘텐츠를 무한대로 만들 수 있다! 영상을 만들든, 블로그 글을 쓰든(?),책을 집필하든 언제나 나의 지적 활동을 이어나가는데 부스터를 달아줄 수 있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학문적인 지식을 주는 책 뿐만 아니라 보고서, 글쓰기 등과 관련된 책을 읽어 학교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9단계를 실현하는 것이다. 책 많이 읽어야겠다~